본문 바로가기
SAP

erp향후 전망과 중소기업 도입

by sijak 2007. 4. 26.

ERP의 향후 전망과 중소기업의 ERP 도입/운영 전략

목 차


Ⅰ. 서론

Ⅱ. ERP의 향후 전망

Ⅲ. 중소기업의 ERP 도입/운영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오늘날 급변하는 기업환경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속한 경영전략 수립이 필수적이다. 최근에는 정보기술이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핵심 도구로 인식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선진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경영에 적극 활용하려는 시도를 계속 하고 있다. 특히, IMF 이후 경쟁력 제고가 기업의 최우선 목표가 되면서 선진 정보시스템의 인프라 구축과 활용은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선진 정보시스템 중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시스템이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이다. 특히 ERP는 기업 구조조정과 경영혁신을 지원하는 정보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기업 경영의 필수 불가결한 요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ERP는 지금까지 대기업 위주로 구축되어져 왔고, 최근 들어서는 자금 및 기술인력이 견실한 중견기업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경우 IT(Information Technology) 투자예산 및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ERP의 도입 및 활용수준은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먼저 ERP에 대한 현황 및 향후 전망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비해서 절대적으로 IT 투자예산 및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ERP 도입 및 운용 전략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Ⅱ. ERP의 향후 전망




1. ERP의 개념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서 전사적 자원계획 또는 기업 자원계획이라고 번역할 수 있으며, 미국의 정보 컨설팅 會사인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가트너 그룹의 정의에 의하면 ERP란 『비즈니스 기능이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된 어플리케이션의 집합체로써 차세대 비즈니스 시스템을 대표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생산재고관리협회(APICS)는 ERP를 『고객의 주문접수, 생산, 선적, 그리고 회계처리에 필요한 기업전체의 자원을 확인하고 계획하는 회계 중심의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요약 정리하면, ERP란 『기업전체의 경영자원을 효과적이고 통합적으로 계획/관리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기법/개념』이다. 즉, ERP시스템이란 최신의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을 활용한 수주부터 출하까지의 일련의 Supply Chain과 관리회계, 재무회계, 인사관리를 포함한 기업의 기간업무를 지원하는 통합정보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통적인 ERP의 대상업무는 아래 [그림1]과 같다[1].




2. ERP의 변천 과정



ERP시스템은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자재소요계획)의 개념을 발전시킨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70년대 MRP가 공장내의 자재계획 수립에 있어서 필요한 것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계획하기 위한 기본개념으로서 탄생하였다. 이 개념이 1980년대에 제조설비계획, 인원계획, 그리고 물류계획까지 포함하는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제조자원계획)로 발전하였다.

나아가서, 다음의 [표 1]과 같이, 이러한 MRP-II의 개념에 회계(재무회계 및 관리회계) 및 인사관리 기능을 추가하고, 계획을 위한 전체 자원을 다루며, 기업간의 Supply Chain 관리 및 글로벌 대응을 목표로 한 것이 ERP이다[1].



3. ERP 의 특징




앞에서 정의한 개념에 의하면, ERP를 MRP의 개념으로부터 발전한 기업의 기간업무를 지원하는 통합정보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그 특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1,2,4,5].




● 전사 레벨의 기간 업무를 지원

앞에서 설명 했듯이 재무․관리회계, 로지스틱스, 인사관리 등의 업무를 폭 넓게 지원하고 있다. 또, 이러한 업무에 관해서 업무담당자의 일상적인 운영업무를 지원하면서 관리자, 경영자 수준의 정보도 지원하여 준다[그림 2].




● 실시간(real-time) 통합시스템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상호 연결되어 데이터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있고, 중복작업 및 데이터의 중복 보유를 방지하고 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모듈에서 무엇인가의 변경이 있을 경우, 논리적으로 연결된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자동 갱신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 및 어플리케이션 로직(logic)의 논리성 측면에서 통합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개방(open)형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ERP의 아키텍쳐는 보통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rver) 시스템이고, 3층구조(데이터베이스 서버, 어플리케이션 서버, 클라이언트) 또는 2층구조(데이터베이스,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클라이언트) 이다. 게다가 이것들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가능한 한 오픈화를 지향하고 있다.




● 다수의 도입 실적 및 복수의 생산형태 지원

보통 ERP는 수백에서 수천 사이트의 도입실적을 기반으로 이러한 다수 기업의 시스템 기능 요구를 반영하여 성장해 왔다. 따라서, ERP가 지원하는 생산 형태도 복수이고, 연속생산(석유화학), 배치생산(식품/약품), 반복생산(Repetitive)(가전), 예측생산 (Make to Stock)(자동차, 가전), 반예측생산(Assemble to Order)(기계산업), 수주생산 (Make to Order)(기계생산), 프로젝트형 생산(Engineering to Order)(항공기, 조선) 등이 있다. 이러한 데이터 모델 및 프로세스 모델이 ERP 시스템에 축적되어 있다.




● 복수의 거점 관리

하나의 시스템에서 복수의 생산공장 및 복수의 재고 거점을 지원하게 되어 있다. 이것에 의해서, 사용자는 논리적으로는 거리적 제약으로부터 해방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된다.




● 국제화 글로벌화 대응(다언어, 다통화)

도입실적이 비교적 많은 ERP는 보통 10 ~ 20개국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또 복수의 통화에도 대응할 수 있으며, 복수의 국가에 비즈니스 거점을 갖는 기업의 요구(needs)에 대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최신의 IT 기술활용

ERP 시스템이 채택하여야 하는 최신의 정보기술로서는 다음의 7가지이다 :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쳐(C/S), Graphical User Interface(GUI),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 복수의 데이터베이스 지원, 제4세대 언어(4GL), Structured Query 언어(SQL), 오브젝트 지향(OO).




● 도입을 지원하는 방법론, CASE툴 군

복잡한 ERP의 시스템 기능 중에서 자사에 적합한 프로세스 모델 및 시스템 기능을 쉽게 선택하여 주고 도입을 용이하게 해주는 도입방법론 및 툴 군이 준비되어 있다. 예를 들면, SAP R/3의 비즈니스 네비게이터라고 부르는 도입 툴, 오라클 어플리케이션의 AIM이라고 하는 도입방법론, BAAN IV의 Orgware라고 부르는 툴 등이 있다.







4. 자체 개발/기존 팩키지와 ERP 도입의 비교




ERP 시스템 구축방법은 소프트웨어의 자체 개발과 ERP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전에는 자체 개발의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ERP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이 보편화되어 있다. 그 이유는 자체 개발된 시스템의 경우 정보기술의 변화를 신속하게 수용하기 힘들며, 유지보수에 드는 노력이 크고, 개발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한 것도 문제점 중의 하나이다. 자체개발과 ERP도입의 장․단점은 [표 2]와 같다.

기존의 독자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의한 시스템 구축과 ERP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에서는 시스템 구축의 기간, 공수, 개발 방법, 가동후의 보수 및 확장성에 크게 차이가 있다. 그 차이점은 다음의 [표 3]와 같다[1].

기존의 독자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대신하는 시스템 구축 방법으로서, ERP의 도입과 기존의 팩키지 도입과의 차이를 열거하면 다음의 [표 4]과 같다[1].




[표 2] 자체 개발과 ERP 도입의 장․단점

구 분
자 체 개 발
ERP 도입

장 점
- 개발 초기에 사용자 요구를 충실히 만족시킬 수 있다

- 사내 보유 인력을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사용자 및 관리자의 관심을 쉽게 모을 수 있다
-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받아 들임으로써 자연스러운 BPR이 가능하다.

- SI업체 및 컨설팅 업체의 도움을 통하여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 첨단 IT기술과 선진경영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다.

단 점
- 초기 시스템 개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많은 전문인력 필요하다.

- 사용자 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많은 유지보수 노력이 필요하다.

- 각 기능별로 독립적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시스템 간의 통합이 어렵다.
- 사내 업무 프로세스를 어느 정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사내 정보 및 업무 프로세스가 외부로 노출될 우려가 있다.












5. ERP의 발전방향




제조업 분야에서 MRP로 시작하여 발전된 ERP의 전형적인 기능은 다양한 제조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금융, 유통, 서비스 등 다른 산업부문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확대되고 있다(One Size Fit All에서 tailor made : Vertical ERP). 또한, ERP 팩키지는 기업간의 정보를 통합하거나 공유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단순한 Package 형태에서 기존의 많은 솔루션들과 통합해 나가야 한다. 먼저, 기능적 요구 사항으로는 전형적인 ERP 기능으로서 설계, 생산, 관리 시스템의 기능적 통합은 물론 EDI, CALS, EC(Electronic Store Front), PDM, Concurrent Engineering Package(CAD + Workflow + Engineering Document Management),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DW(Business Intelligence), KMS 등 기업 내외부의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되어야 하고, 주문, 계획, 반복, 단속, 연속생산 등 다양한 형태의 혼성 생산방식을 지원하며, 소규모 공장으로부터 대규모 다국적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기업과 업종을 지원하여야 한다. 둘째, 기술적 요구사항으로는 개방형 시스템, 관계형 또는 객체지향형 및 분산 DBMS와 4세대 언어, GUI 지원, customizing, maintenance의 용이함을 위한 객체지향 설계 및 개발 그리고 component technology의 사용, Web 기술 적용 등 최신 정보기술을 들 수 있다. 셋째, 시스템적 요구사항으로는 완전한 인터페이스와 통합 기능, 풍부한 기능성, 다국적 기업에의 대응, 설치 및 응용의 용이성 등을 들 수 있다.

확장된 ERP는 [그림 3]과 같이 공급망 관리(SCM) 모듈의 정교화, 통합 고객관리 (CRM)과 유한생산계획(APS) 개념의 구체화 및 전략기업관리(SEM)의 통합화가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2].

먼저, 공급망(Supply Chain)이란 고객주문으로부터 원자재 조달, 제품 생산 및 고객에게 제품 인도까지의 모든 물리적인 프로세스와 정보 흐름을 포괄하는 의미이며 기업운영의 근간을 이룬다. SCM이란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 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으로서, 최종고객에게 용이한 방법과 저원가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공급체인관리를 의미하며 완제품, 반제품 및 부품 등의 물류흐름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향후 인터넷 등의 기반기술의 발전과 전자상거래 등의 활발한 진행으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증대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란 오라클의 ERP 시스템의 발전방향 중의 하나로 유한생산계획이라고 하며, 모든 제약조건이 유한하다는 전제하에 실현 가능한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것으로 시, 분, 초 단위까지 상세한 생산계획, 자재소요계획, 능력소요계획 등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CRM(Customer Relationship Planning)이란 통합고객관리라고 하며, 신규 고객 획득, 고객 이탈 방지, 고객 가치 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 고객화 등의 고객관리의 전략차원에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CRM은 진보된 IT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모든 자료를 통합 분석해 고객관계관리를 극대화하고 고객관계 프로세스를 더욱 향상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로 콜센터(Call Center)라는 응용영역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콜센터란 서비스요구, 오더, 판매, 마케팅 및 비즈니스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접촉점(Contact Point)으로 CRM의 중요기술로 여겨진다. 콜센터 기술은 표준 API를 포함한 음성과 데이터통신으로 통합 제공되며 다른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동기화하여 워크플로우나 기타 응용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는 분산 미들웨어(JavaBeans, COBRA, DCOM)와 연계하여 발전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이란 전략적기업관리라고 하며, 최고경영자들이 기업의 경영정보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주주 또는 투자자들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분석도구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SEM은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OLAP 툴들은 물론 ABC/ABM(Activity Based Costing/ Activity Based Management), VBM(Value Based Management), Balanced Scorecard와 같은 고급관리기법들을 활용하여 전략과 기획들을 수립,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서, Balanced Scorecard는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및 성장의 네가지 측면에서 조직이나 사업단위의 업무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기법이다.

지금까지 ERP의 발전방향을 정리하여 보면 [그림 4]와 같으며, 궁극적으로 ERP는 전략적으로 각 산업에 있어서 조직내․외의 전사적 시스템들과의 통합된 정보시스템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수렴될 것이다[2].




[그림 5]는 기업의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계층별로 나타내고 있으며, 크게 Backend System과 Frontend System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Backend System에는 기업의 데이터를 통합/저장하는 Data Warehouse, 고객분석 및 이익분석 (profitability analysis)을 위하여 주제별로 구축된 Data Mart, 그리고 Data mining 및 OLAP 층이 해당되며, Frontend System에는customer service center, 전화 및 CTI 기술을 이용한 Call Center, Internet을 이용한 Cyber shopping Mall과 interface, E-mail, 무선전화기, pager, 무선통신이 가능한 PDA, 쌍방향TV 층이 속한다.




6. ERP와 E-business




E-business란 인터넷 혹은 인터넷 기술을 비즈니스에 직접 적용하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 비즈니스 혹은 웹 비즈니스라고도 말한다.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E-business란 비즈니스의 모든 구성요소(component) 고객, 직원, 공급자, 협력사 그리고 프로세스들이 인터넷 기반기술을 통해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7].

최근 기업에서 경영혁신의 도구로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솔루션이 ERP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후 E-business 패러다임이 기업 환경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현 시점에서 기업 업무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ERP 솔루션이 인터넷 기반의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 및 공급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즉, E-business로 새로이 기업환경이 전환되는 입장에서 기업의 핵심 업무인 재무/생산관리 외에 확장 ERP로 기업들에게 많은 관심과 함께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경영의사결정 부문의 SEM, 고객 서비스 부문의 CRM, 유통/물류 부문의 SCM 부문의 솔루션들이 인터넷 기반으로 재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E-business란 단지 ERP에만 기반하지 않고 기업정보화를 이루는 전체적인 프레임워크를 다시 재구성하여 그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운영비용, 효율성, 경쟁력, 내/외부 고객 만족도 등의 모든 측면에서 새로운 기업 체질의 변화를 이끈다고 볼 수 있다.

[그림 6]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E-business 솔루션을 매핑(mapping)한 것이다.




E-business도 역시 비즈니스이다. 모든 비즈니스는 라이프싸이클을 갖고 있으며 E-business도 예외는 아니다. 다만, 성공적인 E-business의 계획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들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


먼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전략의 수립 및 적용이다 : E-business에서는 셀프서비스 개념이 도입되어 모든 직원들이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형태로, 원하는 시간에 액세스 할 수 있음으로 해서 이를 통해 모든 직원들이 각자의 업무 분야에서 전략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시대에서는 의사 결정을 위해 각종 정보를 취합하여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또 의심스러우면 모두 모여 회의를 거듭하고, 회의에서 모아진 의견을 다시 상급자에게 제출하는 방식의 프로세스가 오히려 기업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즉, 전 세계를 상대로 24시간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략 수립과 의사 결정이 대단히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효과적으로 수집 분석하여 이를 비즈니스 운영에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잘 활용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전략의 이행에 대하여 끊임없이 모니터링을 해주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같은 측면에서 기업 운영의 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Balanced Score Card와 같은 개념의 도입을 통한 전략적 기업 경영(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 SEM)은 기업의 크기와는 무관하게 확산될 전망이다.




다음으로, 맞춤 상품과 맞춤 서비스이다 : 인터넷을 이용한 E-business는 고객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대일(원투원; one -to-one) 마케팅으로 대변된다. 따라서 고객과의 관계 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에도 변화가 요구된다. 고객에게 진정한 의미의 맞춤(personalized 또는 customized)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 접점(웹 스토어, 고객만족센터, 대리점, 영업사원 등)을 통해 확보한 고객 정보가 통합 관리되어야만 한다. 인터넷 시대에서는 이같이 통합된 고객 정보가 언제든지 원하는 형태로 영업 사원들을 비롯한 직원들 그리고 협력사에게 제공되어질 수 있어야 한다. 즉, Web을 접속해서든, PDA를 이용한 모빌 컴퓨팅을 하든, Call Center에 전화를 하든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어져야 한다. 이는 전략적인 판매를 위한 기본 조건이면서 또 영업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다. 콜 센터 직원, 직접 필드를 뛰는 영업 사원, 웹을 접속한 대리점 등 모든 고객 접점에서 동일한 고객 정보를 공유하며 고객을 대할 때 고객 만족은 시작된다. E-business가 가져오는 변화의 하나인 셀프서비스는 비단 기업 내 혹은 기업 간에만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다.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이 셀프서비스는 비즈니스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일례로 웹 스토어에 접속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은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찾아보고 모든 결정을 스스로 하게 된다. 고객이 주문을 내는 경우 대개 언제까지 주문된 제품이 배달될 것이라는 메시지가 전달된다. 이는 향후 고객의 신뢰를 얻어내어 평생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주문 이후 배송까지를 처리하기 위한 모든 시스템이 인터넷 기반 기술을 이용하여 완벽하게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과정을 우리는 흔히 공급망 관리 즉, Supply Chain Management(SCM)라고 표현한다. 한번 만족을 느낀 고객은 다시 찾게 되어 있다. E-business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최상의 서비스는 해당 고객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하든지 상관없이 자신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만 그 고객은 영원히 나의 고객으로 남을 수 있다.




마직막으로, 셀프서비스이다 : 인터넷은 전통적인 방식의 시장 경계 뿐 만 아니라 기업내 조직간의 경계나 또 협력사, 공급자와 기업간의 고유 영역도 무너뜨리고 있다. 어쩌면 E-business의 핵심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협력사나 공급자들과 하나가 되는 일종의 가상 기업(Virtual Extended Enterprise)을 구축하는 데 있는지도 모른다. 전체 공급망 관리 역시 이러한 가상 기업에 고객까지 포함하여 계획되고 실천되어져야만 한다. 이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으로 E-business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 있다면 다름아닌 구매 및 조달(procurement)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목표는 이윤의 추구이고, 구매 혹은 조달 프로세스의 합리화를 통한 비용 절감이야말로 이윤 확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business 모델에서는 전통적인 구매 조달 방식에서 매뉴얼 (manual)로 처리하던 부분을 자동화하고 여기에 셀프서비스 개념을 추가함으로써 막대한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제조 공정이다. 인터넷 시대의 비즈니스는 변화에 빠르게 그리고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제조 부문 역시 이같은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도록 변해야만 한다. 매스 마케팅의 시대가 끝나고 맞춤 시대가 열렸다는 것은 제조에 있어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을 의미한다. 이를 실현하면서도 품질과 비용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E-business는 기업과 공급자, 그리고 여타 협력 회사들이 소위 인터넷을 기반으로 전자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으로 해서 실제 고객이 낸 주문이 직접 배송업체의 시스템에도 실시간으로 전달되어, 주문된 상품이 완성되면 창고로 보내지는 것이 아니고 곧바로 배송업체에 의해 고객에게 전달되는 형태로 발전되어 제조-패키징-배달까지의 프로세스 관리에 혁신이 기대된다. E-business는 이밖에도 기타 기업 내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셀프서비스 개념을 확대 적용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무수한 행정 절차나 요식 행위 등과 같은 비생산적인 프로세스에 일침을 가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나 인사 관리 등 기업내의 다른 시스템들 역시 인터넷 기반 기술을 이용한 셀프서비스 애플리케이션으로 바뀌어야 하고 공급망 관리, 고객 관계 관리, 그리고 각종 전략적 기업 경영 수단들과 통합되어야만 한다.







Ⅲ. 중소기업의 ERP 도입/운영 전략




1. 중소기업의 정보화현황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전국 45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 정보화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대부분의 중소기업 정보시스템은 단위업무 중심으로 개발․운용되고 있어서 생산성이 저하되고 관리인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지보수 비용을 지속으로 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비용측면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수작업으로 전환되는 부문이 점차로 증가하고 개별적으로 구축된 시스템으로 인하여 호환성에도 많은 애로 사항이 존재한다. 이외에도 의사결정 기능이 미약하여 경영정보로서의 질이 떨어지고, 시스템이 노후됨으로써 가동률이 저하되어 정보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이처럼 정보화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자금부족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즉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입비용으로 많은 초기 투자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중소기업은 인력과 기술 측면에서도 열악하다.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 ~ 3명의 전산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급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직률도 심각하여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여기에 투자효과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영층의 정보화 마인드 부족도 하나의 이유이다. 이처럼 국내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시스템을 재 구축하거나 신규로 도입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여러 장애요인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도입은 미흡한 상태이다[3].

또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상거래 연구부가 주관하고 한국능률협회 매니지먼트 센터에서 실시한 중소기업 정보화 현황에 대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현재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ERP에 대한 사전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86%), 해당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정도는 잘 된 경우가 18% 정도 수준으로 많은 기업들이 표준화 작업이 필요함을 나타내었다. 기업내 ERP 결정권자는 사장(76%)이었으며, 추진부서는 전담팀(32%)과 정보화팀(31%)이 가장 많았고, 담당 임원이 ERP 추진의 책임자로 나타났다. 현재 ERP 투자에 대한 의견은 74%가 고려 중에 있으며, 1 ~ 2년 이내가 48%였다. 그리고 중견/중소기업의 ERP 구축은 상용화 제품 또는 개발과 혼합된 방법을 선호(62%)하고 있었다. ERP에 대한 투자는 매출액의 1% 미만이 적당하다고 응답한 기업이 40% 정도이고, 저가제품을 기대하고 있으며, 희망하고 있는 ERP 구축비용은 2~3억 수준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구입할 수 있기를 42%가 희망하였다. 그리고 ERP 투자예산 중 소프트웨어(39%)와 컨설팅(27%)의 비중이 높음을 인지하고 있었고, 도입하고 싶은 분야는 생산관리시스템이 27%로 가장 높았다. ERP 도입의 어려운 점은 비용문제가 30%로 가장 높았고, 도입하려는 이유는 경쟁력 확보(24%), 업무혁신(19%), 원가절감(17%) 순으로 나타났다. ERP 시스템 구축 시 목표 수준은 의사결정 시스템까지 구현하는 것이었고(42%), ERP 구축 시 지원을 받고 싶은 것은 자금(24%), 경영자의 관심(18%), 교육/훈련 지원(15%) 이었다. 그리고 자금조달 방법은 자체조달(44%)과 정보통신자금의 활용(39%)이 가장 많았다[1].

요약하면, 현재 대부분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정보화 구축시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 운영에 필요한 전문기술 및 인력 확보의 어려움, Vendor의 유지보수 지원에 대한 불만족, 그리고 자사 업무에 적합한 통합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등 여러 가지 애로 사항들을 가지고 있었다.




2. ERP 도입의 필요성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추진하는 목적은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거래처와의 협력관계를 긴밀하게 구축하며 다양한 정보교환을 하고, 또한 시장동향이나 영업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제품의 고도화 및 정밀화, 신제품 개발 등의 정보수집, 전략적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구축, 납기 단축, 미래의 E-business 대응, 타사와의 경쟁우위 확보 등을 위해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즉 사내 기간 시스템에 대한 업그레이드(Upgrade)는 물론 동종업체, 소속협회 및 중소기업 관련 다양한 단체나 기관의 동향 파악과 정보수집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면서 정보화에 대한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한편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추진하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분야는 재고관리 분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수․발주 관리, 재무회계관리, 인사관리의 순이며, 생산공정 관리, 제품의 기획 및 설계, 고객관리 분야도 정보화 추진의 우선 대상이 되고 있다. 즉 생산관리 부문은 물론 일반관리와 기획부문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통합 시스템의 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3].

이러한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시스템이 ERP 솔루션이다. ERP란 기업내의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및 구매, 재고 등의 기간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하여 주위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 생성 및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 통합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즉 ERP는 무한 경쟁시대를 맞아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고객만족 경영을 달성하는 중요한 정보시스템이다. 따라서, 한국의 중소기업들도 IT 투자비용 및 전문인력의 확보에 대한 부담도 존재하겠지만, 경영혁신을 통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하여 ERP 솔루션 도입이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3. ERP 도입 및 운영 전략




중소기업의 정보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안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본고에서 크게 세가지 방안으로 나누어 도입 전략을 기술하고자 한다. 먼저, 기업에서 요구되는 정보시스템을 자체 개발하는 경우이고, 다음으로 기업이 직접 ERP를 도입하는 경우이며, 마지막으로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안이다.




1) ERP 도입 전략




(1) 자체 개발

기업에서 요구되는 정보시스템을 자체의 전산인력으로 개발하거나, 개발할 부분을 아웃소싱하는 방안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등 정보화 자원을 사내에서 직접 구매하고 유지보수 및 관리를 하는 것이다. 정보시스템을 자체 개발시 개발기간은 1 ~ 2년으로 장기간 소요되며, IT 신기술의 계속적인 적용이 설계 시점에서 고려하지 않는 한 곤란하다.

(2) ERP 도입

기업이 직접 ERP를 도입하는 경우로 ERP를 기반으로 한 정보시스템 구축은 선진 정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의 경영혁신을 도모할 수 있으며, 개발 기간은 6개월 ~ 1년 정도 소요된다. 구축된 시스템의 유지보수는 주로 벤더에 의해서 수행되므로 유저의 관리 부담이 경감되고, IT 신기술의 계속적 적용은 제품의 버전업에 의해서 적절한 시점에서 이루어진다.

(3) ASP 이용

ASP이란 어플리케이션, 즉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ASP 사업자를 통하여 임대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인터넷을 통하여 기업용 애플리케이션과 기타 전산시스템을 제공하고 전문 기술인력이 고객을 대신하여 이를 관리해 주는 새로운 IT 서비스 형태로 전산 인프라를 구매할 필요 없이 월 사용료만 지불하면 된다. 기업들은 ASP 서비스를 받게 됨으로써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을 요구하던 종래의 기업전산화 방식과 달리 PC위에 있는 웹 브라우저 설치와 네트워크 접속만으로 편리하고 저렴하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ASP를 이용하면 워드프로세스나 액셀과 같은 개인용 프로그램으로부터 그룹웨어와 ERP, CRM(고객관계관리), SCM(공급망관리) 등의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월 임대비용으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위의 세가지 방안을 기존 시스템 구축(자체 시스템 개발 및 ERP 도입)의 경우와 ASP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로 구분하여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2].
















[표 5] 기존 시스템 구축과 ASP 이용 구축의 비교

구분
기존 시스템 구축
ASP 이용 구축

초기

투자
H/W

S/W라이센스

컨설팅
- H/W 구매 및 설치

- 초기 구입으로 과다비용 발생

- 소요인력 및 구축시간이 길어짐
- ASP 서비스로 임대

- 매월 분할 납부

- 템플릿 제공으로 인력 및 구축 시간 단축

유지

보수
H/W유지보수



S/W고객지원

전산실 운영


전산요원

네트워크
- 연간 약10% 유지보수비 지출


- 연간 약20% 지출

- 전산실 운영공간 및 운영비용

- 전산관리자 필요

- 업무의 효율을 위한 설치
- H/W, S/W의 유지보수 및 S/W라이센스 사용료, 지원비용 등 포함

- 월정 비용 지출

- 없음


- 없음

- 반드시 설치

평가
초기비용 과다, 매월 별도 지출
초기비용 70% 이상 절감






위에서 정보화 방안 중에서 중소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우리나라의 많은 중소기업이 초기투자, 지속적인 하드웨어의 유지/교체 등 투자 여력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이 ASP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회사의 상황이 IT에 대한 투자 여력이 있고, 기업의 전략적인 자체적으로 ERP를 도입 및 구축할 수도 있다.




2) ERP 구축 전략

먼저 중소기업들이 성공적인 ERP 구축을 위하여 ASP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2]




▶ 사전준비 단계

(1) ASP 서비스 업체와의 접촉을 통하여 자사의 업종이나 매출규모, 종업원 수 등을 기초로 자사에 맞는 프리젠테이션을 받는다.

(2) 원하는 모듈별 및 사용자 수에 따른 가격체계를 설정한다.

(3) 프리젠테이션을 바탕으로 고객지향적 ASP 서비스의 제안 및 계약을 완료한다.




▶ ERP 구축 단계 : 실행 및 컨설팅

(1) 준비 : 사업을 위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사업전략 및 ERP 도입 목적을 설정하며, 이를 공유하는 Kick-Off 미팅을 가진다.

(2) 분석 : 적용범위 및 접근방법을 분석하고, 고객업무 분석, 질의서 작성 및 프로젝트 팀의 교육을 실시한다.

(3) 설계 : 고객의 업무 프로세스와 받고자 하는 서비스와의 차이(Gap) 분석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하여 ERP 프로세스 및 범위가 확정되며, 이에 따른 개발범위가 확정된다.

(4) 적용 : ERP 모듈별 셋업이 이루어지고, 기초 데이터의 변환 작업과 입력 작업이 완료되며, 보고서 개발 등 개발 일정이 완료된다.

(5) 테스트 : 전체 테스트 및 보완 작업이 이루어지며, 사용자 검수 완료 후 시스템을 가동한다.

(6) 교육 : 프로젝트 팀에 의한 사용자 교육 및 업무 매뉴얼을 작성한다.




▶ 서비스 실시 단계

유지보수(Maintenance) 및 업그레이드(Upgrade)가 이루어지며, 이에 따른 사 용자 교육을 실시한다.




위의 ASP 이용 단계 중에서 실행 및 컨설팅 단계만을 고려하면, 이것은 일반적인 ERP 구축 방법론에 해당한다.




3) ERP 운영전략

ERP는 구현에 많은 비용과 시간, 노력 등이 투자되는 프로젝트라서 구축 단계에서도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일단 ERP 시스템이 구축되면, 그 이후는 운영이라는 더 큰 문제가 대두된다. 이 ERP 시스템의 생명주기에서 가장 긴 기간인 운영 단계에서 구축 목적에 부합되고 안정적으로 가동하기 위하여 ERP의 각 모듈들의 유지보수, 문제 발생시 조치, 플랫폼 운영 등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또 하나의 중요한 과제이다.

ERP 운영과 관련된 이슈로는 일반적으로 세가지 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4].

▶ ERP 하부구조

․ 하드웨어(보통 유닉스나 윈도우NT 서버)

․ 운영체제(유닉스나 윈도운 NT)

․ 데이터베이스 관리(부하 분산, 업그레이드 및 수정패치 설치 등)

▶ ERP 모듈

․ 단계별 배포를 위한 진행중인 모듈 구현

․ 새로운 환경에 대한 직원 훈련

․ 사업 과정에 맞추어서 패키지의 끊임없는 고객화

▶ 업무처리 과정

․ 정보기술 부서와 업체 사이의 특수한 상호 교섭 과정

․ 업체 사이의 늘어나는 절차 관리




[표 6] ERP 외부위탁 운영 및 자체 운영 비교


외부위탁 운영
자체 운영

장점
- 외부 위탁인력이 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자체 운영 보다 유지보수 비용이 싸다.
- 자사의 전략적인 요구사항들에 대한 대응이 뛰어나다.

-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다.

단점
- ERP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 외부 위탁업체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 외부 위탁관계를 끝내기 위한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 신뢰성과 비용 대비 효과성이 의문시 된다.
- 유지보수를 위한 ERP 전문인력, 시스템 관리자, DB 관리자 등의 인력 충원이 요구된다.

- 유지보수 및 관리 비용이 많이 들어 갈 수 있다.






이러한 ERP 시스템의 운영 방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중소기업의 해당 정보화 팀에서 직접 운영 및 유지보수 하는 방안과 외부 위탁을 의뢰하는 방안이 있다. 전자는 중소기업에서 직접 ERP 구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때 실현 가능한 방안이고, 후자는 중소기업의 현업 직원들이 직접 ERP 구축에 참여해도, 많은 부분에 있어서 ERP 시스템은 중소기업이 내부적으로 운영․유지할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ERP 운영의 외부위탁을 의뢰하는 방안이다. 이러한 외부위탁 방안은 ERP에 대한 ASP 서비스를 받을 경우에는 운영 및 유지보수 문제는 ASP 업체가 책임지므로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표 6]은 외부 위탁운영과 자체운영의 차이점을 기술하고 있다.

Ⅳ. 결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시장환경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서 생산 및 물류 거점이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하게 되고 글로벌화 전략을 전사적인 최적의 자원관리 및 최적의 제품공급, 자재수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하는데 이것을 실현시켜 주는 것이 ERP 솔루션이다.

특히,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산업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에,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업무 프로세스의 표준화를 위해 ERP 도입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또한 현 시점에 중소기업이 ERP를 도입해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앞으로 비즈니스 관행이 모두 E-Business를 기초로 해서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도 역시 E-Business에 대비하여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향후 E-Business에 대응하기 위하여 E-Business의 기반이 되는 회사내 IT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그 핵심이 되는 ERP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ERP를 도입하여 기업 내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여야 향후 E-Business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기업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중소기업이 ERP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전략으로 단계적인 ASP 서비스를 채용하는 방안을 추천하고 싶다. 그 이유는 중소기업이 초기 투자비가 많이 요구되는 ERP를 처음부터 자체 도입하는 것 보다도 업무의 우선 순위를 정해서 ASP 서비스 업체와 협의하여 단계적으로 ERP 도입을 하는 것이 투자비용과 실패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ERP 시스템 구축 이후의 운용 단계에서도 외부위탁 방안이나 ASP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는 방안이 ERP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관리 문제를 자연스럽게 처리해 주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부담이 되는 기업들에게 외부위탁 및 ASP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안을 조심스럽게 추천하고 싶다. 이렇게 ASP 서비스를 통하여 업무가 안정적으로 돌아가면, 그때 단계적으로 자사가 직접 ERP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을 협의해도 늦지는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1] 同期ERP硏究所 編 ERP 入門, 工業調査會, 1997

[2] 노규성, ERP 패키지의 기능적 구성, 정보처리학회지, 1999, September, vol. 6, no.5, pp38-45

[3] 신예돈,김성수, 중소기업ERP 시스템 구축 전략, 정보처리학회지, 1999, September, vol. 6, no.5, pp64-72

[4] 왕지남, ERP 기술동향, 정보처리학회지, 1999, September, vol. 6, no.5, pp19-26

[5] 윤정모,김계철,도철구, ERP 시스템의 개념과 발전과정, 정보처리학회지, 1999, September, vol. 6, no.5, pp9-18

[6] 최성,오영수, ERP 시장동향, 정보처리학회지, 1999, September, vol. 6, no.5, pp54-63

[7] 홍정화, e-business, 정보처리학회지, 1999, September, vol. 6, no.5, pp147-153

[8] 신철, 알기쉬운 ERP, 미래와 경영, 1999

[9] 이동길, ERP 전략과 실천, 대청, 1999

[10]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정보화를 이룬다, 경영과 컴퓨터 (2000/06)

[11] 적은 비용, 편리한 관리가 가능한 통합시스템 필요-중소기업의 정보화 현황과 방향(http://www.posdata.co.kr/K-wz/9909/itworld1-1.htm)

[12] 최전선 전투처럼 매일 관계를 다듬는다(http://cio.seoul.kr/last_issue/)


스크랩 원문 : http://kr.blog.yahoo.com/armypass28/113812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