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

[MM] 입고와 invoice verification 사이에서 질문

by sijak 2007. 8. 1.
 
7.6일부터 12주간 SAP MM 블랜디드 과정을 듣고있다.

그과정에서 강사님께 질문할수 있는 게시판이 있는데, 아주 유용하고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 있어 발취하였다.

------------------
안녕하세요

PO 입고 후 해당 PO를 reference로 invoice 입력하는
프로세스일 경우에 invoice 입력 후 해당 PO의 입고 삭제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테스트한 바로는 가능하네요.
생각으로는 불가능하게 하는게 맞을 것 같은데..
해당 내용에 대해 IMG에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도
함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답변

현업에서는 Invoice 가 끝난후에 실제로 입고취소나 Return delivery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SAP에서도 기본적으로 이 트랜잭션을 허용하고 있읍니다.

그러나 GR과 IR을 한후에 GR을 취소시키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setting을 하시면 됩니다.

1) PO생성시 item detail level에 Invoice라는 탭에서 GR-based IV를 체크합니다. 이는 말그대로 GR이 선행된 상태에서만 IV를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2) IMG에서 Mvt type별로 GR-based IV가 체크된 경우 IV 이후에 입고 취소에 대한 허용여부를 결정하는 setting 사항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두단계를 거치면 실제 입고 취소를 하려고 할때 M7 021이라는 에러 메세지를 받게 되실겁니다.

invalid-file

IMG Setting


 ** 첨부파일 그림1 참조 **

위와 같은 스텝으로 copy, change movement types 들어가신후 Movement type을 선택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Material Management > Inventory Management and Physical Inventory >Movement Types)

 

** 첨부파일 그림2 참조 **

하단의 바를 오른쪽으로 옮기시면 위와 같은 셋팅을 보실수 있습니다. Mvt type 102에 대해 체크박스가 선택되어 있는 것이 default 사항인데 위와 같이 선택을 하지 않으면 실제로 입고취소시 M7 021이라는 에러 메시지를 받게 되실 겁니다.

 

해당 필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F1을 누르면 같은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Reversal of GR allowed for GR-based IV despite invoice

Indicates that in the case of GR-based invoice verification you can enter a reversal in respect of the purchase order, or a return delivery, even though the corresponding invoice for the goods receipt document has already been posted.

 



반응형

댓글